회원관리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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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관리규정

I . 위나라이트코리아(주) 회원 관리규정

  1. 본 관리규정은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이하"회사"라 한다)가 승인한 회원들이 사업을 영위함 에 있어 지켜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명기한 것이다.
  2. 본 관리규정은 타 규정과 함께 회원자격 계약조건의 일부로 간주된다.
  3. 당사의 회원들이 본 관리규정에 정한 사항을 위반하는 경우에, 회사는 규정을 위반 한 회원에게 경고, 자격의 정지 및 해지 등 회원에게 부여한 일체의 권리를 제한 또는 상실케 하는 권한을 보유한다.
  4. 회원은 본 관리규정에 명시된 사항들을 숙지·준수하여야 한다.
  5. 회사는 영업정책 및 업무절차를 변경시킬 권한을 보유하고 있으며 변경이 있을 시 공식 출판물, 회사 공식 홈페이지, 공문서 등을 통하여 전달되는 내용에 대하여 회원은 항상 유념하여야 한다.

제1장 총칙

■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위나라이트 코리아(이하:회사)와 회사에 가입한 사업자(이하: 회원)가 사업 활동 과 관련한 상호 규정을 준수함으로써 올바른 사업 문화 정착 및 회사와 회원 간의 공동 번영 을 도모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제2조 (적용범위 및 회원의 의무)

본 관리규정은 타 규정과 함께 회원 계약조건의 일부로 간주되며 회사의 회원관리에 대하여 별도의 규정으로 정하여진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원의 사업 활동은 본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회원은 본 관리규정에 명시된 사항들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한다.

■ 제3조 (관계법률 적용)

본 규정은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이하:법률)’을 기초로 한다.

■ 제4조 (적용대상 및 회사의 권한)

본 규정의 적용 대상은 회사에 등록된 전 회원으로 하며 회원들이 본 관리규정에서 정한 사항을 위반하였을 경우에 회사는 경고, 자격의 정지 및 해지 등 일체의 권리를 제한 또는 상실케 하는 권한을 보유한다. 아울러, 회사는 영업정책 및 업무절차를 변경시킬 권한을 보유하고 있으며, 변경이 있을 시 공식 출판물, 회사 공식홈페이지, 공문서 등을 통하여 전달한 것으로 그 의무를 다한다.

제2장 회원의 등록

■ 제5조 (회원자격의 승인)

회원은 법적 결격 사유가 없을 경우 회원으로서의 고유 회원번호를 부여 받으며, 그 때부터 정식 회원으로서의 자격이 주어진다. 회원 자격의 승인여부는 회사의 고유 권한이다.

■ 제6조 (회원 자격의 의미)

회원은 회사가 공개적으로 제시하는 영업방침과 보상체계 및 제품구매 등에 대하여 본인의 의사에 따라 사업을 영위하는 독립 사업자로서, 활동한 모든 행위에 대하여 스스로 법률적 책임을 진다.

■ 제7조 (회원의 정보관리)

  1. 회원은 등록 시 회사에서 정한 문서양식에 따라 개별신상과 후원 및 추천에 관한 사항을 명확히 기재하여야 하며, 제출된 서류 내용의 하자에 대한 책임은 오직 제출한 당사자에게 있다. 또한 회원은 개인정보(주소, 전화번호 등) 및 기타 필요한 정보에 대하여 변경사항 발생 즉시 회사로 통보하여야 하며, 미 통보에 따른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다.
  2. 회사는 보다 나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회원의 개인정보를 ‘비즈니스 파트너’와 공유할 수 있다. 이때 ‘비즈니스 파트너’란 회원이 사업의 전개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인식할 수 있는 관계사 및 관계기관을 의미하며, 사업과 전혀 무관한 타인 또는 타 기업에 대하여는 철저한 정보 관리를 통한 개인정보 유출방지를 위해 노력한다.

제3장 회원의 의무

■ 제8조 (정확한 정보숙지 및 전달의 의무)

회사는 회원 등록 시 회사의 제반규정 및 제품정보를 제공하고, 회원은 등록과 동시에 모든 규정과 정보를 숙지해야 하며 반드시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제시한 정보만을 전달하되 내용을 왜곡 또는 과장되게 전달해서는 안 된다.

■ 제9조 (성실한 판매활동의 의무)

회원은 반드시 본인이 직접 제품을 사용한 후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확신이 있을 때 성실하게 판매활동에 임해야 하며, 하위 회원 또는 소비자에 대한 모든 판매 활동의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모든 회원은 자신이 추천한 하위 회원 또는 제품을 판매한 소비자에게 반드시 자신의 연락처를 남겨야 한다.

■ 제10조 (교육훈련 및 조직관리의 의무)

회원은 하위회원과 관련된 교육훈련 및 조직관리에 의무가 있으며 그에 따라 수당을 지급 받을 수 있다. 즉, 회원은 후원인 및 추천인으로서의 역할과 활동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 였을 경우에 한하여 수당을 지급 받을 권리가 있다.

■ 제11조 (납세의 의무)

회원은 사업을 통해 수입이 발생될 경우 대한민국 세법에 따라 제반 납세 의무를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

■ 제12조 (관계법령과 제반규정 및 회사정책 준수의 의무)

회원은 등록과 동시에 회사의 제반 규정과에 동의하고 서약한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회원은 사업 활동을 함에 있어서 관계법령 및 회사가 제정한 모든 규정과 교육 및 관리에 따라야 할 의무가 있다.

제4장 회원의 자격유지 및 사업 활동

■ 제13조 (회원 자격의 유효기간 및 자격갱신)

회원 자격은 구매 실적이 없는 경우 회원 등록일로부터 3개월이 되는 월의 말일까지, 구매 실적이 있는 경우 최근 구매일로부터 6개월이 되는 월의 말일까지 유효하며 이후에는 회원자격이 자동 상실된다. 단, 회원 본인이 회원자격 자동 상실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계속 진행하고자 할 경우 회원자격 매 만료 전마다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자격 갱신을 하여야 한다.
  1. 자격 갱신은 회원 자격 유효기간 만료일 1개월 전부터 만료 해당 월 말일까지 ‘계속 사업 사실 확인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2. 자격 유효기간 동안 회원 활동이 회사 및 회원조직의 이익에 반하였거나 본 규정 등을 위반하여 회원의 자질을 갖추지 못하였다고 인정될 때 회사는 해당 회원의 자격 갱신 신청 을 거부 할 수 있다. 이때 자격 만료일이 지나면 회원자격이 상실된다.

■ 제14조 (회원 권리의 양도)

회원의 권리는 가족 및 타인에게 절대 양도할 수 없다. 단, 아래의 경우에는 회사의 확인을 거쳐 친족 및 배우자 또는 상속인 등 법률에서 정한 승계인에게 양도할 수 있다.

① 회원이 사망 또는 행위 능력을 상실하였을 경우 (사망신고서 제출)
② 본인의 실종에 의한 사망을 법원에서 특별실종(1년), 일반실종(5년) 으로 인정할 경우 (법원 증빙서류를 회사에 제출)

제5장 교환 및 청약철회

■ 제15조 (교환)

교환은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날부터 14일 이내에(일요일, 공휴일 포함)신청 가능하다

① 회원이 희망하는 대체제품의 가격의 합계 및 PV의 합계는 반환제품 보다 크거나 동일 해야 하며, 이 때 초과된 PV는 실적으로 인정된다.
② 한 제품당 1회에 한해 교환이 가능하다.
③ 회원 본인의 부주의 또는 고의에 의해 손상 및 훼손된 제품은 교환이 불가하다.
④ 이 외 기타 교환의 처리 내용 및 순서는 ‘청약철회 등의 규정’에 준한다.

■ 제16조 (청약철회)

회원은 구매한 회사 제품에 대하여 하자가 있거나, 운송 중 제품에 손상이 생긴 경우, 또는 기타 사유로 인하여 배송이 잘못된 경우, 제품에 대해 청약의 철회(이하:반품)를 요청할 수 있다. 단, 회원 본인의 부주의로 인하여 파손 또는 변질된 제품은 제외된다. 청약철회를 원하는 회원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해당 제품과 본인이 구매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 (거래명세서 또는 세금계산서)와 함께 회사에 제출한다. 환불 시에는 구매 일에 따라 법률 에 의거 대통령령이 정하는 범위 이내의 비용을 공제할 수 있으며 이를 ‘기간 수수료’라 칭한다. 다단계판매원이 반품하고자 하는 제품대금의 기간공제의 범위 또는 반품에 관한 규정 등은 다음과 같다.
  1. 법률 제18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24조에 의거 기간 공제 적용기준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① 구매일로부터 1개월 이내 : 기간 수수료 없음
    ② 구매일로부터 1개월 경과 후 2개월 이내 : 당해 재화 대금의 5% 공제
    ③ 구매일로부터 2개월 경과 후 3개월 이내 : 당해 재화 대금의 7% 공제
    ④ 소비자의 경우 14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법률 제17조 의거)

  2. 반품자 본인 및 하위 회원의 제품 구매에 관해 반품이 발생한 때에는 계약이 소급적으로 소멸되며, 이에 따라 보너스 지급 원인도 소멸되므로 기 지급된 보너스는 부당이득에 해당 되어 공제됨을 원칙으로 한다
  3. 기타 청약의 철회에 대해서는 청약철회 등의 규정에 준한다

제6장 회원의 금지 행위

■ 제17조 (동의 없는 회원 등록)

회원은 본인의 동의 없이 타인을 자신의 하위 회원으로 추천하는 행위 또는 타목적으로 받은 신분증과 통장사본을 이용하여 회원으로 등록시키는 행위를 할 수 없다. (법률 제22조 2항 관련)

■ 제18조 (등록제한자의 등록)

회원은 교사(교원 포함), 공무원, 미성년자, 학생 등 회원의 자격이 없는 자를 등록시켜서는 안 되며, 본 규정 제6조에 해당되는 때에는 즉시 서면으로 탈퇴하여야 한다. (법률 제15조 2항 및 제22조 3항 관련)

■ 제19조 (허위 또는 과장된 사실 유포)

회원은 허위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상대방과의 거래를 유도해서는 안 되며, 제품의 가격, 품질 등에 대하여 허위사실을 알리거나, 실제의 것보다도 현저히 우량하거나 유리한 것으로 오인시킬 수 있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또한 회사의 공식적인 표명 이외에 본인 임의에 의한 해석이나 의견을 피력할 수 없다. (법률 제 23조 1항 2호 관련)

■ 제20조 (청약철회 관련 행위)

  1. 회원은 소비자의 반품 요구에 응해야 하며, 청약의 철회 또는 계약의 해지 등을 방해할 목적으로 제품의 일부를 훼손하거나 주소, 전화번호 등을 변경하는 등의 행위, 또는 반품을 억제할 목적으로 제품 사용의 지연을 유도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법률 제23조 1항 5호 관련)
  2. 본인의 동의 없이 제품을 반품하거나 교환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
  3. 라인변경을 목적으로 제품 등을 고의적으로 반품하여 본인 또는 차명으로 타 라인에 등록하는 행위 또는 이를 교사하거나 방조 및 방관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4. 고의적으로 제품을 반품하거나 반품과 탈퇴를 동시에 하여 본인명, 차명으로 타 라인에 등록하는 행위 또는 이와 같이 가입할 것을 유도하는 행위(라인유도)를 해서는 안 된다. 5. 타사이동 등 기타목적으로 타 회원의 반품을 의도적으로 유도하여 조직적으로 집단 반품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특히 집단반품행위는 가장 비정상적이고 비윤리적인 사업 행위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자는 즉시 자격이 해지되며, 영구히 재등록을 할 수 없다.

■ 제21조 (무리한 구매 또는 강매)

  1. 회원은 상대방의 청약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대금을 청구 하는 등 상대방에게 제품을 강매해서는 안 되며, 하위 회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 (법률 제23조 1항 7호 관련)
  2. 회원은 본인 또는 상위 직급자의 승급 및 후원수당을 목적으로 무리하게 제품을 구매 하거나, 하위 회원으로 하여금 그러한 행위를 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부담을 주거나 강매 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3. 회원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없음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전화, 모사전송,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제품을 구입하도록 강요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법률 제23조 1항 8호 관련)
  4. 회원은 사회적인 신분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하위 회원으로의 등록을 강요하거나 하위 회원에게 재화 등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법률 제23조 1항 9호 관련)

■ 제22조 (비정상적인 교육행위)

회원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 또는 회원에게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사업의 명목으로 장기간 가출하거나 2~3인 이상 집단적으로 교육, 합숙 등을 강요하는 행위 또는 이와 같은 행위를 방관, 방조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법률 제23조 1항 10호 관련)

■ 제23조 (동종업계 타 회사 이중가입 또는 이중 사업활동)

  1. “이중가입 또는 이중 사업활동”이라 함은 본인, 배우자는 물론이고 부모, 형제 또는 가족 등 타인의 명의로 회원가입을 하여 동종업계 타 회사에서 실질적으로 사업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2. 회원이 회사와 동종업계 타 회사에 이중으로 사업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 회사에 대한 비방 및 회원의 유인행위가 없더라도 다음 각 호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① 회원이 동종업계 타 회사에 이중으로 가입 또는 이중 사업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 회사는 하나의 회사 선택을 권고할 수 있다

  3. 회사가 하나의 회사를 선택하도록 권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시정되지 않을 경우 회사는 회원의 자격 해지 등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4. 동종업계 타 회사의 탈퇴증명서를 통해 이중 사업활동 상태가 해소된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회복되는 그 시점의 당월 발생 분부터 후원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5. 회사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이중의 지위를 유지하였을 경우 회사는 이중가입 또는 이중 사업활동을 인지한 날로부터 이중 사업활동이 해소될때까지 수당을 받는 회원은 소속 하위회원들에 대한 후원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수당, 프로모션 등 전체를 지급하지 아니할 수 있다.

■ 제24조 (회사 임직원 및 독점권 등의 사칭 행위)

  1. 회원은 회사와 고용이나 동업의 관계가 아니며, 어떠한 경우에도 회사를 대표한다거나 임직원으로 사칭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2. 회원은 상대로 하여금 자신을 임직원으로 오인할 수 있게 하는 일체의 발언 및 행위 등을 해서는 안 되며, 회사의 제품을 타사의 제품이라 사칭하거나 독점 판매권 및 지역 독점 권을 사칭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3. 회원은 회원으로 등록하지 아니한 자를 회원으로 활동하게 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제25조 (과대광고 및 사후관리의 태만)

회원은 회사의 제품 및 보너스 지급기준에 대하여 잘못되거나 과장된 정보를 전달해서는 안 되며, 제품판매 이후 연락을 두절하거나 제품만 전달하고 사후관리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

■ 제26조 (사행심 조장 및 매출유도)

회원은 회사 후원수당의 지급기준을 홍보하면서 사람만 가입시키면 금방 돈을 벌 수 있다는 말로 사행심을 조장하거나, 고액의 투자를 유도하는 행위 또는 사업을 할 수 없는 자(학생, 미성년자, 노약자, 의사·행위 무능력자 등)에게 매출을 유도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제27조 (회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는 행위)

  1. 회원은 소비자 및 관련 회원에 관한 정보를 재화 등의 배송, 대금 정산 등 회사의 회원 활동 등 관련 규정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법률 제23조 1항 14호 관련)
  2. 회원은 본인의 허락을 받지 아니하였거나 또는 허락 받은 범위를 넘어 타인의 정보를 이용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① 재화 등의 배송 등 소비자와의 계약의 이행이 불가피한 경우
    ② 재화 등의 거래에 따른 대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③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 확인이 필요한 경우
    ④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 제28조 (광고 및 개인 판로를 통한 판매 행위)

  1. 회원은 회사의 승인 없이 회사 명의로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 행위와 사업과 무관한 교육 (시사관련, 정치적 발언 등)을 하는 행위 또는 회사(상호, 로고 등)와 관련된 인쇄물을 제작, 배포하거나 이를 판매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되며, 교육후원 활동 시에도 회사에 의해 공식적으로 승인된 자료만을 활용해야 한다.
  2. 회원이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할 경우에 회사가 운영하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는 회사의 상호/로고 및 자료를 무단으로 사용해서는 아니된다.
  3. 회원은 회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제외한 인터넷 사이트(오픈마켓 등) 또는 전자우편 (스팸메일 등)을 이용하여 다른 회원이나 일반 소비자에게 사업기회를 소개하거나 회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4. 회원은 회사의 제품을 일반 건강식품점 또는 다른 소매점포를 통해 유통해서는 안 된다.
  5. 회원은 공개적인 방법으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거나 다른 회원을 모집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6. 회원은 회사의 상표, 제품명, 상호 등 기타 공업 소유권을 회사가 소유하고 있음을 인정하며, 회사의 승인 없이 이를 도용하거나 변경해서는 안 된다.

■ 제29조 (라인변경)

회원은 이미 형성된 회원 조직에 대해 가명 또는 차명을 이용하거나 반품 및 회원 자격유효 기간의 경과를 방관하는 등 어떠한 형태로든 라인변경을 유도해서는 안 된다.

■ 제30조 (회원 권리의 양도·양수)

회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회원의 자격을 음성적으로 양도 또는 양수하는 행위를 하거나 다단계판매조직, 회원의 권리 및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또는 양수해서는 안 된다. 다만 본 규정 제19조 ①항 및 ②항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법률 제23조 1항 15호 관련)

■ 제31조 (금전거래, 제품전달 불이행)

  1. 회원은 회사의 조직을 이용하여 제품의 거래 없이 금전만을 거래하거나 제품거래를 가장하여 사실상 금전거래만을 하는 행위 또는 이를 알선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2. 회원은 판매(계약)이후 제품을 전달하고 제대로 전달되었는지를 확인 하여야 하며 제품에 관한 설명 등 제품정보(사용방법 등)를 소비자가 숙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법률 제23조 2항 관련)
  3. 회원은 회사로부터 제공되는 제품의 외형 또는 내용물을 회사의 승인 없이 임의대로 추가, 변경 또는 삭제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제32조 (회원의 물의)

  1. 회원은 회사의 업무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개인의 요구를 주장하며 업무를 방해하고 회사의 영업장 내에서 소란을 피우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2. 회원은 신용카드의 부정사용 등과 관련하여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회원 상호간에 물의를 일으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제33조 (현금유용 행위)

회원은 타 회원의 현금 매출을 본인 및 타인의 신용카드로 대치하는 등 현금을 유용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제34조 (비윤리적 사업행위)

  1. 회원은 불륜, 가정불화로 인한 가출, 기타 남녀 사업자간 비윤리적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2. 회원은 회원등록 및 매출과 관련하여 허위로 서류를 제출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3. 회원은 분쟁이나 불만처리에 필요한 인력 또는 설비의 부족을 상당기간 방치하여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제7장 경고 및 자격 제한·정지

■ 제35조 (경고 등)

회원이 본 규정 회원금지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거나 위반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경고를 할 수 있다. 또한, 경고를 통보 및 송달 받은 날로부터 12개월 이내에 다시 본 규정에 위반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의 자격 해지조치까지도 취할 수 있다.

■ 제36조 (회원의 자격 제한 절차)

  1. 회사는 회원의 회원규정 및 지침사항 등을 위반한 사실에 대하여 회사에 설치되어 있는 회원윤리강령위원회에서 조사한다.
  2. 회사는 회원이 유언비어 유포, 타사 유인행위 등 회원윤리 규정에 분명히 위배되는 행동 을 하였다고 잠정 판단한 경우 해당회원에 대한 사전통보 없이 언제든지 지사/센터 출입 금지 등 일체의 회원자격을 직권으로 즉시 제한할 수 있다. 전항의 조치와 관련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 회원은 회사에 서면으로 재조사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아래의 절차에 따라 회원윤리강령위원회에서 조사할 수 있다.
  3. 회원은 다른 회원의 윤리규정 및 지침사항 위반행위에 관한 신고서를 6하원칙에 의거 기술한 후 회사에 제출할 수 있으며, 회사가 추가적인 자료를 요청 할 경우 신고서를 제출한 회원은 회사의 요구(출석 포함)에 응하여야 한다.
  4. 회사는 자격제한 대상 행위를 조사함에 있어 해당 회원에게 내용증명을 통해 자격제한 대상 행위에 대한 소명기회를 부여하여야 하며, 해당 회원은 내용증명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 관련 사항을 소명하여야 한다.
  5. 회원이 회사의 요구(소명 요구, 출석 요구 포함)에 응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회원활동규 정 신고서 및 회사가 인지한 회원활동규정 위반 사항에 대해 해당 회원이 인정한 것으로 간주한다. 또한 회사가 회원이 회사에 등록한 주소로 3회 이상 등기우편(내용증명)을 통 해 소명요구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등기우편이 회사로 반송된 경우 회원은 해당 등기우편상 내용에 대해 인정한 것으로 간주한다.
  6. 회사는 위반 사실에 대한 조사 후 회원에게 적절한 징계 조치를 취할 수 있다.
  7. 전 항의 조치가 결정된 경우, 회사는 위반 행위를 한 회원에게 조치결과를 통보 하고 조치결과 통보에는 구체적인 위반 내용 등 조치와 관련된 제반사항을 명시하여야 한다.

■ 제37조 (회원의 자격정지)

  1. 회원의 자격정지 종류는 유급 자격정지와 무급 자격정지로 분류되며, 그 내용은 각 호와 같다.

    (1) 유급 자격정지라 함은 회원 수당은 지급받을 수 있으나 지사/센터 출입, 회원교육 및 행사 등에 관한 제반 활동에는 참여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2) 무급 자격정지라 함은 지사/센터 출입 회원교육 및 행사 등에 관한 일체의 제반 활동에 참여할 수 없음은 물론 일체의 회원 수당 또한 지급받을 수 없는 것을 말한다.

  2. 자격정지 기간은 3개월, 6개월, 12개월, 무기한으로 분류된다.
  3. 제2조 제5항 후원 활동 위반과 관련한 자격정지는 무급 자격정지를 말하며, 무급 자격 정지란 수당, 프로모션 등 전체를 말한다.

■ 제38조 (회원의 자격정지 해소)

  1. 회사는 회원의 자격정지 기간 중 성실한 후원활동 등 제반 사정을 고려하여 회원의 자격 정지 상태를 해소할 수 있으며, 해소 즉시 정상적인 회원자격 회복 및 활동이 가능하다.
  2. 회사는 회원이 자격정지 기간 중에도 계속하여 자격제한 대상 행위를 범할 경우 회원 자격 해지 등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8장 탈퇴 및 자격해지, 상실

■ 제39조 (탈퇴)

회원은 누구나 본인의 의사에 따라 서면으로 회사에 통지함으로써 회원자격을 탈퇴할 수 있다.

■ 제40조 (자격해지)

  1. 방문판매법, 의료법, 약사법,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 경우
  2. 사실과 다르게 허위로 작성된 제반 서류를 회사에 제출하는 경우
  3. 회원 간의 분쟁과 관련하여 법원으로부터 벌금 이상의 처벌을 받은 경우
  4. 상속인 없이 회원 본인이 사망한 경우
  5. 회사 및 회원의 사업활동을 방해하거나 회원 조직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행위 를 한 경우

    (1) 회사 및 회원의 이미지를 저해하는 유언비어 유포나 비방하는 행위
    (2) 회사 및 회원주관 행사에서 폭언, 폭행 등으로 정상적인 사업활동을 저해하는 행위
    (3) 타 회원 및 그룹의 발전을 저해하거나 그룹 이탈을 조장 및 유인하는 행위
    (4) 이미 형성된 회원조직에 대하여 가명 또는 차명을 이용하거나 어떠한 형태로든 라인 변경을 유도하는 경우
    (5) 타사 상품을 회사상품으로 사칭하여 유통하는 행위
    (6) 회원조직을 이용하여 사업을 빌미로 회원 간에 회사를 빙자하여 금전거래 또는 투자를 권유하는 행위
    (7) 회사상품을 제안하는 대가로 협력업체와 부적절한 거래를 하는 행위
    (8) 자의적인 타사 상품과의 비교실험 등의 방법을 통해 회사 상품을 비난하는 행위

  6. 월 개인 누계 반품액이 1,500PV를 초과 하는 경우
  7. 회원자격의 해지 및 탈퇴 후 1년 이전에 타인의 명의로 등록하여 사업활동을 한 경우
  8.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파렴치한 행위 및 비윤리적인 행위를 범하였을 경우
  9. 동종업계 타 회사와 이중가입 또는 이중활동을 하여 회사에 피해를 입히거나 회원을 상 대로 유인행위를 한 경우(공정위 “특수거래관계에서의 소비자보호지침” 기준 적용)
  10.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근거로 관계기관이나 언론에 제보하였을 경우
  11. 회사 또는 임직원으로 사칭하거나 독점 판매권을 사칭하였을 경우
  12. 회사로부터 경고, 자격정지 등의 조치를 2회 이상 받은 경우

■ 제41조 (회원의 재등록)

  1. 최초 등록일로부터 3개월 동안 구매 실적이 없거나 최근 구매일로부터 6개월 동안 구매 실적이 없어 회원자격을 자동 상실한 경우(제13조) 해당일의 익일부터 즉시 재등록 할 수 있다.
  2. 탈퇴(반품 탈퇴, 자의 탈퇴)를 통하여 자격이 상실되면 해당일의 익일부터 1년 경과 후 신규 회원으로 재등록 할 수 있다.
  3. 회사에 중대한 물의를 일으키거나 회원의 금지 행위 등으로 인하여 자격 정지 및 제명 처리된 회원은 회사의 승인 없이 재등록 할 수 없다.(제5조)

제9장 공고 및 규정 외 사항

■ 제42조 (공고)

회사는 올바른 사업문화 정착을 위해 본 규정을 위반하여 경고 및 자격정지, 자격해지를 당한 회원의 명단을 서면 또는 회사의 공식 홈페이지 등에 공고할 수 있다.

■ 제43조 (규정 외 사항)

본 규정 외 사항은 관계법령 및 다단계판매회사의 상관례 등 일반 상관례에 준한다.

부 칙

■ 제1조(시행일)

본 규정은 2016년 1월 1일부로 시행한다.

다단계판매에 관한 해설자료 고시

제1조(해설자료의 규격)

다단계판매에 관한 해설자료의 규격 및 글자의 크기는 소비자 또는 다단계판매원이 알기 쉽도록 적정하게 표시하여야 한다.

제2조(해설자료의 내용)

①다단계판매에 관한 해설자료의 표지에는 다단계판매업자명 및 방문판매등에 관한법률 시행규칙 제18조제1호의 규정에 의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정하는 다단계판매에 관한 해설자료라는 뜻이 표시되어야 한다.
②다단계판매에 관한 해설자료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 다단계판매란?

    ■ 다단계판매란 제조업자 → 도매업자→ 소매업자→ 소비자와 같은 일반적인 유통경로가 아니라 다단계판매업자의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원이 특정인을 하위 판매원으로 모집 하는 과정이 3단계 이상 단계적으로이루어지는 판매조직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 다단계판매는 판매원 가입이 단계적으로 확산되며 직접적인 대인판매·연고판매에 의존 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사회적 물의를 빚었던 피라미드판매는 상품가격을 품질에 비해 고가로 책정하고 판매원 이 되고자 하는 자에게 부당하게 금품을 요구하며, 판매원에게 상품구매나 하위판매원 모집을 강요하는 등 판매원의 수입이 주로 하위판매원 모집 자체에서 발생토록 함으로 써 사행성을 갖는폐해가 있었습니다.
    ■ 정부는 다단계판매가 사행성과 소비자피해를 야기하지 않도록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을 시행하고 있으며 동법을 위반하는 경우 그에 상응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2. 다단계판매원이 되라는 권유를 받았을 때 어떤 다단계판매조직에 다단계판매원으로 가입하라는 권유를 받았을 때에는 먼저 다음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판매원으로 가입하기 이전에 자신이 가입하려는 회사가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에 의해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에게 등록한 업체인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의심스러운 점이 있으면 일단 가입을 보류하시고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해당과) 사업자단체·소비자단체 등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다단계판매원이 되고자 할 때에는 우선 그 회사의 취급상품을 면밀히 검토하여 판매원 으로서 활동하기에 적합한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단계판매는 원래 점포도 없고 광고도 하지 않으므로 취급상품의 품질 및 가격이 충분한 경쟁력을 가져야 합니다.
    (3) 다단계판매원으로 가입하려 할 때에는 후원수당의 지급기준과 다단계판매원에게 지급 되는 후원수당의 평균 및 그 분포를 확인한 후 예상되는 소득기회를 고려하여 가입 하시기 바랍니다.
    (4) 다단계판매원은 탈퇴의사를 표시한 후 언제든지 다단계판매조직에서 탈퇴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다단계판매업자는 탈퇴에 대하여 어떠한 조건도 부과할 수 없습니다.

  3. 3. 다단계판매업자로부터 재화등을 구매 또는 소비자에게 판매할 때

    (1) 다단계판매업자는 소비자피해보상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단계판매업자로부터 재화 또는 용역(이하 “재화등”이라 한다)을 구입할 경우에는 소비자피해보상보험이 체결되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고 그 증서를 수령하시기 바랍 니다. 청약철회 또는 계약해제(이하 “청약철회등”이라 한다)를 하고 반품을 하였음에 도 다단계판매업자가 재화등의 대금을 환급하지 않을 경우 또는 재화등을 공급하지 않을 경우에 보험회사로부터 보험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재화등의 대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2) 다단계판매원은 구입 일로부터 3개월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에는 다단계판매업자에 청약철회등을 하고 재화등의대금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ㅇ 공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청약철회등을 한 경우에는 대금 전액
    ㅇ 공급일로부터 1개월 경과후 2개월이내에 청약철회등을 한 경우에는 대금의 5퍼센트 를 공제한 금액이상으로서 약정한 금액
    ㅇ 공급일로부터 2개월 경과후 3개월이내에 청약철회등을 한 경우에는 대금의 7퍼센트 를 공제한 금액으로서 약정한 금액

    (3) 다단계판매업자에게 청약철회등을 하고 상품을 환불하면 3영업일 이내에 상품대금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다단계판매업자가 3영업일 이내에 환급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연이자를 가산한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4) 한편, 다단계판매원이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한 때에는 계약을 체결한 날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당해 각 호에서 각각 정한 날을 말한다)로부터 14일 이내에 소비자가 청약철회등을 할 경우 판매대금을 환불하여야 합니다.

    가. 계약을 체결한 때보다 상품의 인도 또는 용역의 제공이 늦게 이루어진 때에는 상품을 인도 받거나 용역을 제공받은 날
    나. 계약서를 받지 아니하거나 다단계판매업자의 주소 등이 적혀 있지 아니한 계약서를 받은 경우 또는 다단계판매업자의 주소변경 등의 사유로 계약서를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단계판매업자의 주소를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
    다. 계약서에 청약철회등에 관한 사항이 적혀 있지 아니한 경우에는 청약철회등을 할 수 있음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
    라. 다단계판매업자가 청약철회등을 방해한 경우에는 그 방해 행위가 종료한 날

  4. 4. 불법적 다단계판매조직이란?
    다음 기업은 불법적 다단계판매조직에 해당됩니다. 만약 자신이 알고있는 어떤 다단계 판매조직이 다음에 해당된다면 즉시 시·도, 공정거래위원회, 경찰관서, 사업자단체, 소비자단체 등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다단계판매업등록증 및 등록번호가 없거나 불명확하다.
    (2) 후원수당 산정·지급기준 등에 관한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다.
    (3) 다단계판매원등록증, 다단계판매원수첩 등을 교부하지 않거나 부실한 것을 교부한다.
    (4) 판매가격이 160만원(부가가치세 포함)을 초과하는 고가상품을 판매한다.
    (5) 제품의 반품 및 환불규정이 명확하지 않거나 사실상 지켜지지 않는다.
    (6) 후원수당비율이 지나치게 높다(판매원에 대한 재화등의 공급가격의 35%를 초과한다)
    (7) 폭력, 강압 기타 반강제적, 위협적인 수단으로 가입을 유도한다.
    (8) 가입비 명목으로 1만원 이상을 요구하거나 또는 판매원 가입조건으로 5만원 이상의 물건을 구입하게 한다.
    (9) 판매원에게 3만원 이상의 판매보조물품을 구매하도록 의무를 부과한다.
    (10) 가입시 고지한 후원수당의 지급기준과는 달리 별도의 판매할당금액을 충족하여야 판매원자격을 유지하고 후원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다.
    (11) 사람을 가입시키는 행위만으로도 수입이 발생된다. (12) 사업장의 주소, 전화번호 등을 고의로 자주 변경한다.
    (13) 유사상품에 비하여 현저히 고가로 상품가격을 정하여 거래하거나 사실상 금전만을 거래한다.
    (14) 판매원 또는 판매원이 되려는 사람에게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교육·합숙을 강요한다.
    (15) 판매원을 모집하기 위한 것이라는 목적을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하고 취업·부업 알선, 설명회, 교육회 등을 거짓 명목으로 내세워 유인한다.

제3조(재검토기한)

공정거래위원회는 「훈령·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 고시에 대하여 2016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매 3년이 되는 시점(매 3년째의 12월 31일 까지를 말한다)마다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개선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부칙 < 제2012-35호, 2012.8.20.>

제1조(시행일)

이 고시는 2012년 8월 2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종전 고시의 폐지)

종전의 다단계 판매에 관한 해설자료 고시는 이를 폐지한다.

부칙 < 제2012-67호, 2012.12.27.>

이 고시는 고시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 제2015-15호, 2015.10.23. > 제1조(시행일) 이 고시는 2015년 10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다단계판매원 10계명

  1. 공제조합에 가입하지 않은 다단계판매업체는 불법업체이다.
  2. 적법한 다단계업체는 판매원이 상품 구매계약을 체결할 때 마다 항상 조합에 매출신고 를 하고 공제번호통지서를 발급한다

    - 공제번호통지서가 없으면 공제금을 신청할 수 없다.

  3. 구매계약서에서 판매원구매인지 소비자구매인지를 확인해라. 공제금지급 한도가 다르다.

    - 판매원 : 구매계약 후 3개월 이내의 청약철회 상품에 대하여 거래대금의 90%, 1인당 1,000만원 한도이며,
    - 소비자 : 구매계약 후 14일 이내의 청약철회 상품에 대하여 거래대금의 100% 1인당 500만원 한도 내에서 공제금이 지급된다.

    ※ 공제번호통지서상의 구매계약일과 구매계약서상의 구매계약일이 상이할 경우에는 구매계약서상의 구매계약일이 기준이 됩니다.

  4. 불법거래는 공제금 지급에서 제외된다.

    - 개별상품 판매가가 160만원(부가가치세 포함)을 넘거나,
    - 토지거래 등 상품거래가 아니거나,
    - 상품거래가 수반되지 않은 유사수신행위(투자 등)를 하거나,
    - 정상거래를 가장하기 위하여 형식적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경우 위와 같은 거래는 불법이며, 공제금 지급에서 제외된다.

  5. 구매계약 체결 후 출고가 지체되면 청약을 철회해야 한다. 출고가 확인되지 않으면 상품거래가 수반되지 않은 유사수신행위로 보아 공제금 지급에서 제외될 수 있다.
  6. 구매계약서에 상품명, 규격, 단가, 수량, 금액이 표기되지 않으면 공제금 지급에서 제외된다.
  7. 청약철회는 공제번호통지서 유효기간 이내에 하여야 하고, 상품반품 후 3영업일 이내 대금환급이 이행되지 않으면 조합에 공제금을 신청한다.
  8. 통념상 정상적으로 볼 수 없는 과다한 재고보유 등은 공제금 지급에서 제외된다.
  9. 누구도 다단계판매원이 되고자 하는 자 또는 다단계판매원의 의사에 반하여 교육, 합숙 등을 강요하여서는 안 된다.
  10. 판매원 회원수첩 교부는 다단계판매업체의 법률상 의무이며, 판매원은 내용을 숙지 하여야 한다.

II . 업무절차

누구나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이하"회사")의 회원으로 등록되면 회원 가격(도매가격)에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직접판매 이익금(소매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문/배송

  1. 모든 회원은 위나라이트코리아(주)상품을 반드시 "회사"로부터 직접 구입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새로운 구매를 할 경우에는 과다한 재고를 보유하여서는 아니되며, 본인이 다른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거나 자가소비를 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 무리하게 상품 을 구입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이러한 경우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회원 들의 구매 청약철회(반품)가 제한됩니다.
  3. "회사"의 회원들은 자신의 판매 능력이나 소비의 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이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여야 합니다.

상품의 교환, 청약철회

1. 상품 교환

비자 또는 회원이 구입한 상품의 내용물이나 용기의 결함을 지적하고 교환을 요구했을 경우 상품의 보증조건과 관련하여 그 요구가 정당하다고 판단되면 동일한 상품 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2. 상품 불만족

소비자 또는 회원이 구입한 상품의 반품의사를 표시하고 환불을 요구한 경우 상품 보증조건과 관련하여 그 요구가 정당하다고 판단되면 환불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소비자나 회원은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상품을 반환하고 청약철회의 의사표시를 서면으로 회사에 하여야 하며, 회사는 기지급한 후원수당을 공제한 나머 지 상품대금을 반환하게 됩니다.

3. 과다 재고

재판매 가능한 미사용 상품의 반품 요구에 대해서는 반품을 허용하되, 회사는 회원의 과다재고 보유자에 대해서는 청약철회 제한 및 향후 상품 구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원이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로부터 정당한 반품요청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책임하에 반품해 주지 않을 경우, 구매자는 "회사"에 직접 반품의뢰를 하게 되고 "회사"는 구매자에게 반품금액을 환불합니다. "회사"는 소비자(구매자)에게 환불 후 상품을 판매한 회원에게 구상권을 행사 합니다.

4. 반품의 절차

소비자가 아닌 회원은 회사에 보유재고를 허위로 알리거나 재판매가 곤란한 정도로 재화 등을 훼손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서면으로 당해 계약에 관한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반품신청서를 작성하고 구매주문서 또는 거래명세서를 첨부하여 "회사"에 제출하고 반품 승인 후 본사에만 상품을 반품할 수 있습니다.

III. 마케팅 플랜

마케팅 플랜 개요

본 마케팅 플랜은 위나라이트코리아(주) (이하"회사")에서 상품 소비 또는 상품 판매에 대한 독립된 자격을 부여 받은 회원(이하"회원")이 Network판매방식으로 "회사"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거나 회원 본인과 하위 회원이 소비하거나 판매한 실적에 대하여 순차적이고 단 계적인 다양한 보상을 해주며, 개인 각자의 상품소비, 상품판매 및 다른 회원들의 상품 판매에 관하여 교육하고 후원하는 활동을 보상하기 위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1. 회원 자격

"회사"에 아무런 의무나 조건 없이 누구나 회원 등록에 필요한 회사의 소정양식을 제출하고 승인을 득한 자를 회원이라 합니다. 소비자 회원은 단순히 소비를 목적으로 애용하는 회원이며, 사업자 회원은 일정한 소득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회원입니다.

2. 회원 혜택

  1. 좋은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2. 다양한 종류의 질 좋은 상품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사업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3. 상품을 할인된 회원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4.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을 회사의 규정에 따라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5. 소매이익을 얻을 수 있다.
  6.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바에 따라 "회사"의 상품을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할 때 발생하는 회원 구매 가격과 소매 판매 가격의 차액만큼을 소매이익으로 얻을 수 있다.
  7. 후원수당을 받을 수 있다.
  8. 회원의 소매활동이나 후원활동 등의 사업활동 실적에 따라 다양한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다. 회원 본인이 가입시킨 하위 회원의 매출이 있을 경우, 회사의 규정에 따른 후원수당을 받을 수 있다. ※ 통신상품은 본인의 통신상품 매출이 있을 때 관련수당을 받는다.

IV. 회원 금지행위

※ 위나라이트코리아(주) 회원(이하"회원")은 다음 각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회원 자격

  1. 상품의 주문을 강요하거나, 주문취소를 방해할 목적으로 소비자에게 위력을 가하는 행위
  2. 허위 또는 과장된 방법이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상품의 주문을 유도하거나 청약철회 등을 방해하는 행위 또는 상품의 가격·품질 등에 대하여 허위사실을 알리거나 실제의 것보다도 현저히 우량하거나 유리한 것으로 오인 시킬 수 있는 행위
  3.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 또는 회원에게 가입비, 판매보조물, 개인할당판매액, 교육비 등 그 명칭 및 형태 여하를 불문하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이 정하는 수준 이상의 비용 그 밖의 금품을 징수하는 등의 의무를 부과하는 행위
  4. "회원"에게 하위라인 회원 모집 자체에 대하여 경제적 이익을 지급하거나 정당한 사유 없이 후원수당 지급기준에 규정된 후원수당 외의 경제적 이익을 지급하는 행위
  5. 청약철회 등을 방해할 목적으로 주소, 전화번호 등을 변경하는 행위
  6. 분쟁이나 불만 처리를 상당 기간 방치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7. 상대방의 청약이 없는데도 일방적으로 상품을 공급하고 상품의 대금을 청구하는 행위 등 상품 구매를 강요하거나 하위라인 회원에게 상품을 강매하는 행위
  8. 상대방이 상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을 의사가 없음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전화, 팩스, 컴퓨터통신 등을 통하여 상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도록 강요하는 행위
  9. 회원이 사회적인 신분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하위라인 회원으로서의 등록을 강요하거나 회원이 그 하위라인 회원에게 상품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
  10.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 또는 회원에게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교육 또는 연수 등을 강요하는 행위
  11. 회원을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의 직원으로 오인하게 하거나 회원으로 등록하지 아니한 자를 회원으로 활동하게 하는 행위
  12. 회원이 고객에게 판매하는 개별 상품 등의 가격을 시행령이 정하는 금액 이상으로 정하여 판매하는 행위
  13. 소비자에 관한 정보를 본인의 허락을 받지 아니하거나 허락받은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는 행위
  14. 회원 조직 및 회원의 지위를 양도하거나 양수하는 행위. 다만, 회원의 지위를 상속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15.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한 기타 금지 행위를 위반하는 행위
  16. 회원에게 일정 수의 하위 회원을 모집 또는 후원하도록 의무를 지게하는 행위
  17. 회원이 받게 될 일정한 이익에 관하여 허위의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
  18. 상품, 용역의 거래 없이 금전거래만 하거나 상품 또는 용역의 거래를 가장하여 사실상 금전거래만 하는 행위
  19. 회원수첩에 기재된 사항을 허위로 제공하는 행위
  20. 전술한 금지행위를 하도록 교사하거나 방조하는 행위

V. 위나라이트코리아(주) 회원 윤리규정

본인은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의 회원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의 회원수첩에서 규정한‘회원이 지켜야 할 사항’과 다음 사항을 준수할 것을 동의합니다.

1. 명예와 품위의 유지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의 회원으로서 언제나 성의와 진실로써 위나라이트코리아(주)를 대표한다는 자부심과 모범적인 자세로 책임감과 공동체 의식을 갖고 행동을 하겠습니다.

2. 윤리규정 및 시행규정의 준수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의 사업을 영위함에 있어 본 윤리규정과 시행규정 그리고 기타 규정과 규칙, 지침 등에 실린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이에 입각하여 사업에 임하겠습니다.

3. 마케팅플랜의 숙지 및 정확한 고지의무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의 사업은 회원 본인의 성실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임을 깨닫고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의 마케팅플랜 및 상품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숙지한 후 판매에 임하여 잘못된 개념을 전파하지 않겠으며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만일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회사로부터 어떠한 징계도 감수할 것입니다.

4. 고객만족보증

자신이 판매한 상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철저히 파악하여 이에 대응하는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위나라이트코리아(주) 상품의 품질이 왜곡되거나 허위·과장되게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고객의 불만 및 반품 요청에 대하여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의 공식 책자에 명시된 절차에 따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여 고객에게 해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5. 관련 국가 법령 및 사규의 준수

위나라이트코리아(주)의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등 기타 모든 국가 법령 과 회사가 제정한 각종 규정들을 준수하여 사업에 임하겠습니다.

6. 위반 회원 처벌

본 윤리규정 및 시행규정 등 회사에서 제정한 각종 규정들을 위반하였을 시에는 회사측에 의한 손해배상, 제품구입 제한, 회원 활동 중단, 후원수당 지급 중단, 회원 자격 해지 등을 포함한 어떠한 제재 조치도 감수하겠습니다.

다단계판매란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8조 제1호의 규정에 의한 다단계판매에 관한 해설자료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정하는 내용입니다.

  1. 다단계판매란 제조업자→도매업자→소매업자→소비자와 같은 일반적인 유통경로 를 거치지 아니하고 다단계판매업자(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다단계판매조직인 회원이 되어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 또는 구매를 권유하고 다시 그 소비자가 회원이 되어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 또는 구매를 권유하는 과정이 순차적·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판매형식입니다.
  2. 다단계판매는 소비자가 회원이 되고 회원 가입이 순차적·단계적으로 확산되며 직접 적인 대인판매·연고판매에 의존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사회적 물의를 빚었던 피라미드판매는 상품가격을 품질에 비해 고가로 책정하고 회 원이 되고자 하는 자에게 부당하게 금품을 요구하며, 회원에게 상품구매나 하위 회원 모집을 강요하는 등 회원의 수입이 주로 하위 회원 모집 자체에서 발생토록 함으로써 사행성을 갖는 폐해가 있습니다.
  4. 정부는 다단계판매가 사행성과 소비자 피해를 야기하지 않도록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고 있으며 동법을 위반하는 경우 그에 상응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단계회원이 되라는 권유를 받았을 때

어떤 다단계판매조직에 다단계회원으로 가입하라는 권유를 받았을 때에는 먼저 다음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회원으로 가입하기 이전에 자신이 가입하려는 회사가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에게 등록한 업체인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의심스러운 점이 있으면 일단 가입을 보류하시고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해당 과), 사업자단체, 소비자단체 등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다단계회원이 되고자 할 때에는 우선 그 회사의 취급상품을 면밀히 검토하여 회원 으로서 활동하기에 적합한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단계판매는 광고나 중간 유통마진이 없으므로 취급상품의 품질 및 가격이 충분한 경쟁력을 가져야 합니다.
  3. 다단계회원은 탈퇴의사를 표시한 후 언제든지 다단계판매조직에서 탈퇴할 수 있으 며, 이 경우 다단계판매업자는 탈퇴에 대하여 어떠한 조건도 부과할 수 없습니다.

다단계판매업자로부터 재화등을 구매 또는 판매할 때

어떤 다단계판매조직에 다단계회원으로 가입하라는 권유를 받았을 때에는 먼저 다음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다단계판매업자는 소비자피해보상보험이나 공제조합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단계판매업자로부터 재화 또는 용역(이하“재화등”이라 한다)을 구입 할 경우에는 소비자피해보상보험이나 공제조합 가입계약이 체결되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고 그 증서를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청약철회 또는 계약해제(이하“청약철회등”이라 한다)를 하고 반품을 하였음에도 다단계판매업자가 재화등의 대금을환급하지 않을 경우 또는 재화등을 공급하지 않을 경우에 보험회사로부터 보험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재화등의 대금 일부 또는 전부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구입 일로부터 3개월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에는 판매업자에 청약철회등을 하고 재화등의 대금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공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청약철회등을 한 경우에는 대금전액 - 공급일로부터 1개월 경과 후 2개월 이내에 청약철회등을 한 경우에는 대금의 5% 를 공제한 금액이상으로써 약정한 금액 - 공급일로부터 2개월 경과 후 3개월 이내에 청약철회등을 한 경우에는 대금의 7% 를 공제한 금액이상으로써 약정한 금액
  3. 판매업자에게 청약철회등을 하고 상품을 반품하면 3영업일 이내에 상품대금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판매업자가 3영업일 이내에 환불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연이자를 가산한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4. 회원으로서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한 때에는 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14일 이내(계약을 체결한 때보다 상품의 인도 또는 용역의 제공이 늦게 이루어진 때에는 상품을 인도 받거나 용역을 제공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소비자가 청약철회등 을 할 경우 판매대금을 환불하여야 합니다.

불법적 다단계판매조직이란

다음과 같은 회사는 불법적 다단계판매조직에 해당됩니다. 만약 자신이 알고있는 어떤 다단계판매조직이 다음에 해당된다면 즉시 시·도, 공정거래위원회, 경찰관서, 사업자단체, 소비자단체 등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다단계판매업등록증 및 등록번호가 없거나 불명확하다.
  2. 후원수당 산정·지급기준 등에 관한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다.
  3. 다단계회원등록증, 다단계회원수첩 등을 교부하지 않거나 부실한 것을 교부한다.
  4. 판매가격이 130만원(부가가치세 포함)을 넘는 고가상품을 판매한다.
  5. 상품의 반품 및 환불규정이 명확하지 않거나 사실상 지켜지지 않는다.
  6. 후원수당비율이 지나치게 높다.(회원에 대한 재화 등의 공급가격의 35%를 초과한다)
  7. 폭력, 강압 기타 반강제적·위협적인 수단으로 가입을 유도한다.
  8. 가입비 명목으로 1만원 이상을 요구하거나 또는 회원 가입조건으로 5만원 이상의 물건을 구입하게 한다.
  9. 회원에게 3만원 이상의 판매보조물품을 구매하도록 의무를 부과한다.
  10. 가입 시 고지한 후원수당의 지급기준과는 달리 별도의 판매할당금액을 충족하여야 회원자격을 유지하고 후원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다.
  11. 사람을 가입시키는 행위만으로도 수입이 발생된다.
  12. 사업장의 주소, 전화번호 등을 고의로 자주 변경한다.
  13. 유사상품에 비하여 현저히 고가로 상품가격을 정하여 거래하거나 사실상 금전만을 거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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